한양 음악 교육의 목적은 21세기의 주역이 될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자질을 키워 주기 위해 창의성을 기르고 심미적 체험을 통하여 예술적 심미안을 높이며 도덕적 품성을 연마하여 풍요롭고 의미있는 삶을 영위토록 하기 위함이다.
- 교육과정에 충실한 교육을 한다.
- 학습자의 관심, 흥미, 필요를 충분히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한다.
- 세계화에 대비하여 우리 문화에 대한 주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전통음악을 강조한다.
- 심미적 체험을 할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한다.
- 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찾고 계발할 수 있도록 한다.
- 활동 중심으로 가창, 기악, 창작, 감상 등의 내용을 골고루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.
- 학습자의 발달 수준과 능력에 맞게 교육과정 내용을 적절히 재구성하여 지도한다.
음악교육의 장 | 운영의 특색 및 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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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규 음악 시간 | 전문소양을 가진 교사가 음악 수업을 담당함. 3학년부터 6학년까지는 음악실로 이동하여 음악의 이론과 체험을 조화롭게 학습함. |
특기적성부의 상설 운영 | 1학년부터 6학년까지 바이올린부, 첼로부, 플푸트부, 가창부를 상설또는 비상설로 운영함. |
다양한 특활부서 운영 | 합주부, 보컬부, 사물놀이부를 운영하여 각자의 흥미와 재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. |
음악경연대회 | 매년 가을에 음악경연대회를 개최하여 가창, 기악분야의 재능을 가진 어린이를 발굴, 육성함. |
다양한 활동의 기회 제공 | 학예회나 신입생 환영회 등의 행사를 통하여 어린이들이 연주할 기회나 감상의 기회를 제공함. |